회전교차로 안전 수칙, 진입 요령
안녕하세요. 최근 도로에서 운전을 하다 보면 많이 볼 수 있는
교차로 중 하나가 바로 회전교차로 입니다.
회전 교차로는 1960년대에 영국에서 개발된 통행 방식으로
약 10여년 전 부터 우리나라에도 활발히 도입이 되어
요즘에는 길을 지나다니다 보면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회전 교차로 입니다.
그러나 제가 자주 다니던 동네 역시 회전교차로가 있었는데,
거의 매일같이 사고가 났습니다.
그 이유는 회전교차로에서 어떻게 진입을 해야되고
누구에게 우선순위가 있으며
누가 양보해야되는지 등의 규칙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회전교차로에서 운전을 할 때의
안전수칙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다면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회전교차로란? 2. 회전교차로 특징 3.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
1. 회전교차로란?
회전교차로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신호가 없고 한쪽 방향으로 차가 돌아서 들어왔다가 나갈 수 있는 형태의 교차로입니다. 회전교차로는 크게 라운드어바웃방식과 로터리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의 차이점으로는 라운드어바웃 방식은 신호로 제어하는 방식이고 로터리 방식은 신호가 없는 형태의 교차로입니다. 최근의 추세는 신호가 없는 형태의 로터리 방식의 교차로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에는 3개 이상의 진입/진출 구역이 존재합니다.
2. 회전교차로 특징
회전교차로에는 회전교차로만이 갖는 몇 가지 특징이 존재합니다. 그 특징으로는
- 신호등이 없습니다.
- 교차로에 이미 진입한 즉, 회전 중인 차량에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 진입하려는 차가 양보를 해야합니다.
-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멈추면 안됩니다.
- 가운데 구역에는 차량이 통행하지 않는 곳이 존재합니다.
다음으로는 회전 교차로의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 신호대기를 할 필요가 없다.
- 제대로 운영되면 교통의 흐름이 원할해진다.
- 교통사고와 인명피해가 감소했다는 통계가 있다.(잘 지켜질 시)
- 유턴이 용이하다.
- 가운데 교통 흐름이 없는 곳에 나무 등을 심기에 미관에 좋다.
이번에는 회전 교차로의 단점입니다.
- 초보 운전자에게는 회전 교차로의 진입이 더 어렵다.
- 신호등을 설치하는 곳 보다 더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
- 제대로 운영되지 않으면 교통체증을 유발한다.
- 교통량이 너무 많은 곳에는 설치하기 어렵다.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회전교차로는 제대로 운영이 되어야 교통체증도 감소시키며 장점들이 부각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회전교차로를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즉 회전교차로 안전 수칙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회전교차로 안전수칙
회전 교차로의 안전수칙을 하나하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보 운전 : 진입 차량이 회전 차량에게
- 서행 진입 : 진입을 할 때에는 30km/h 이하의 속도로, 회전 중인 차량이 있다면 정지
- 방향지시등 : 진입할 때와 나갈 때에는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켜기
- 차선 변경 금지 :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나는 주 원인 중 하나로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선 변경 금지
- 2차로 이상일 경우 우선 순위 : 나가는차 > 회전하는 차> 들어오는 차
이상으로 회전교차로에서의 안전수칙, 진입요령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회전교차로는 안전수칙과 진입요령이 잘 지켜질 때 그 쓰임이 빛을
발할 수 있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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