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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부품 중 클러치,
그 중에서도 마찰클러치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접근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클러치란? 2. 클러치의 필요성 3. 클러치의 종류 4. 마찰 클러치의 동작 원리 5. 마찰 클러치의 구조 |
자동차 마찰클러치 구조 정리
1. 클러치란?
클러치란?
클러치란 기관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기관 사이의 동력의 전달을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단속장치입니다.
2. 클러치의 필요성
클러치가 필요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엔진 시동시 무부하 상태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
- 기어 변속시 엔진의 동력전달을 일시 차단해야하기 때문
- 발진시 엔진의 동력을 서서히 구동차륜에 전달해야 하기 때문
3. 클러치의 종류
마찰 클러치
- 클러치판과 플라이휠 사이에서 마찰을 이용
- 구조가 간단하고 클러치로써 조건이 좋아 각종 차량에 널리 쓰임
유체 클러치
- 유체(오일)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자동 변속기에서 토크 변환기와 함께 사용
전자 클러치
- 전자석의 자력을 기관의 회전에 맞춰 자동으로 증감시켜 클러치 작용을 하게 한 것
4. 마찰 클러치의 동작 원리
마찰 클러치의 동작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클러치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는 플라이휠에 붙어 있는 압력판과 클러치판이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클러치축은 변속기의 압력축이 되어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
- 클러치 페달을 밟으면 압력판이 클러치판으로부터 떨어지게 되어 플라이휠만 회전하고 클러치축에는 회전 동력이 전달되지 않음
5. 마찰 클러치의 구조
압력판
- 다이어프램 스프링, 릴리스 레버와 함께 클러치 커버에 조립
- 클러치 페달을 놓으면 압력판이 클러치 스프링의 힘에 의하여 클러치판을 플라이휠에 밀어 붙이게 되므로 이들이 하나가 되어 회전
다이어프램 스프링
- 플라이휠에 클러치판과 압력판을 일정한 압력으로 밀어 붙이는 스프링
- 원판에 방사상의 모양으로 쪼개 놓은 슬릿이 있는 것으로, 클러치의 중량 분포나 압력판을 미는 힘이 비교적 고르게 걸리도록 되어 있음
클러치판
- 플라이휠과 압력판 사이에 끼워지며, 마찰력에 의하여 동력을 클러치축에 전달하는 판
클러치축
- 클러치판에 전달된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축
이상으로 클러치란 무엇인지, 구조와 종류는 어떻게 되고,
특히 그 중에서도 마찰클러치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는 마찰클러치를 쓰는 승용차는 거의 없고,
이론적으로 어떤 구조이고 작동원리에 대해서 알면 됩니다.
아래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자동차 전문 블로그 오카고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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