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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동차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부품 중 차동장치에
대해서 설명해 보려고 하는데요
차동장치의 구조와 원리 등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접근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동장치의 구조와 원리 총 정리
목차 1. 차동장치란? 2. 차동장치의 원리 및 구조 3. 차동장치의 동력전달 경로 |
1. 차동장치란?
자동차가 주행중일때, 특히 커브길을 돌때에 요철이 심한 노면에 놓여있는 바퀴는 반대편 바퀴보다 빨리 회전해야 직진이 가능합니다. 즉, 구동조건에 따라 좌우 구동바퀴의 주행거리가 달라지는 경우를 위하여 좌우의 차축 및 차륜이 별도 회전하도록 만든 장치가 바로 차동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차동장치의 원리 및 구조
차동장치의 구조
차동장치의 원리
- 상하로 움직이는 2개의 래크사이에 설치된 피니언을 위로 끌어올릴 경우무게가 같은 추를 양측 래크에 올리면 피니언은 자전하지 않고, 좌우 래크는 같이 올라갑니다.
- 추를 좌측 래크에만 올리면, 좌우의 저항차이 때문에 피니언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게 되고, 좌우래크의 올라간 거리는 피니언 이동거리의 2배차이가 됩니다.
3. 차동장치 동력전달 경로
- 변속기 → 추진축 → 구동 피니언 → 링 기어 → 차동장치케이스 → 피니언축 → 피니언기어 → 좌우사이드기어 → 좌우차축 → 구동바퀴
- 구동 피니언에 의해 회전하는 링 기어와 차동기어 케이스 그리고 피니언 축은 일체로 된 형태이므로 이들의 회전수는 같습니다.(피니언 기어의 공전속도도 이들과 같습니다.)
차가 왼쪽으로 선회할 때
- 왼쪽바퀴에 걸리는 저항이 오른쪽 바퀴에 걸리는 저항보다 크므로 차동피니언은 공전과 함께 왼쪽 사이드 기어의 저항에 의한 자전도 동시에 합니다.
- 왼쪽 사이드 기어의 회전수 : [차동 피니언의 공전 회전] - [차동 피니언의 자전 회전수]
- 오른쪽 사이드 기어의 회전수 : [차동 피니언의 공전 회전수] + [차동 피니언의 자전 회전수]
한쪽 바퀴가 고정된 경우
- 만약 오른쪽 바퀴가 수렁 등에 빠졌을 경우 오른쪽 사이드 기어는 피니언 기어의 공전에 의한 회전수와 자전에 의한 회전의 합만큼 회전합니다. 즉 피니언 기어 공전의 2배 만큼 오른쪽 사이드 기어가 회전합니다.
- (링기어 회전수의 2배) = (왼쪽 사이드 기어 회전수 + 오른쪽 사이드 기어 회전수)
이상으로 차동장치의 원리 및 구조, 작동방식 등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보면 좋은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자동차에 관한 모든 것을 전하는 블로그 오카고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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