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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입니다.
우리가 자동차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면
가끔 4행정 사이클 2행정 사이클
혹은 4행정 기관, 2행정 기관 등의
용어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헷갈릴수도 있는 4행정과 2행정의 차이를
확실히 알아보고,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비교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4행정 기관과 2행정 기관의 비교분석
4행정 기관, 2행정 기관 비교 분석
구분 | 4행정 사이클 | 2행정 사이클 |
폭발 | 한번 폭발에 크랭크 축 2회전 | 한 번 폭발에 크랭크 축 1회전→ 실린더 수가 적어도 기관의 회전 원활 매회 폭발 회전력 변동이 적어 플라이휠을 경량화 가능 |
회전상태 | 대체로 회전이 고르지 못함 저속에서 고속까지 회전 속도 범위가 넓다. |
실린더 수가 적어도 기관의 회전 원할, 저속일 때 조정이 나쁘다. 매회 폭발 회전력 변동이 적어 플라이휠을 경량화 가능 |
효율 | 4개의 행정이 각각 독립적으로 이루어져 각 행정마다 작용이 확실하며 팽창력이 충분히 이용되므로 효율이 좋음. | 유효 행정이 짧고, 흡․배기구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간이 길어 소기를 위한 새 혼합 기체 손실이 많아 효율이 나쁨. 아주 작은 가솔린 기관에 적합 |
밸브기구 | 흡기․배기 밸브를 작동시키는 밸브 기구가 필요하므로 구조가 복잡, 마력당 중량이 커지며 제작비가 많이 듬. | 밸브 기구가 없어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비가 적게듬. 그러나 실린더 벽에 소기구와 배기구가 있어 피스톤 링이 마멸되기 쉬움 |
발생동력 및 연료수비율 | 배기량이 같은 2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발생동력(출력)은 떨어지나 연료 소비량은 적음. | 배기량이 같은 4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이론적으로 2배의 출력을 낼 수 있음. (실제로는 약 1.5배) 그러나 연료 소비량이 많음 → 대형 기관에 부적합. |
윤활유 소비량 | 윤활 방법이 확실하여 윤활유 소비량이 적음. | 윤활유가 연소실로 들어오기 쉬우므로 윤활유의 소비량이 많음. 소형 가솔린 기관의 경우 윤활을 하기 위하여 연료에 처음부터 윤활유를 혼합시켜 넣어야 하는 불편이 있고, 윤활유의 소비량 |
소기장치 | 없음 | 있음 |
흡기구, 배기구 위치 | 실린더 헤드 부분에 위치 | 실린더 벽에 위치 |
기관의 크기와 무게 | 밸브, 냉각, 윤활 장치 등 여러 장치가 있어 기관이 크고 무거움. | 밸브, 윤활 장치가 없고, 냉각 장치가 간단해 기관이 작고 가벼움. 소형화 가능 |
기관의 수명 | 기관의 과열이 덜 되므로 수명이 김. | 폭발 횟수가 많으므로 기관이 쉽게 과열 되어 수명이 짧고, 실린더 벽에 흡․배기구 및 소기구가 있어 피스톤 링의 마모가 쉬움. |
냉각장치 | 대부분 수냉식, 냉각 효과 양호 열적 부하 적다. | 대부분 공냉식 |
시동성 | 밸브의 행정이 독립되어 있어서 잔류 가스가 적으므로, 2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시동성이 우수 | 독립되지 않은 행정 때문에 잔류 가스가 많아 시동성이 좋지 않다. 유효 행정이 짧고, 흡배기구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간이 길어서 소기를 위한 신기의 손실이 많으며 효율이 나쁘다. |
열변형과 배기소음 | 2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작음. | 매회 폭발하므로 배기와 소기 포트 부분에서 4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열변형이 큼. 실린더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 배기 포트가 열리므로 4행정 사이클 기관보다 배기소음이 큼. |
기관의 출력 조절 | 스로틀 밸브를 이용 실린더로 흡입 되는 혼합기나 공기의 양으로 조절 | 연료 펌프에 의해 분사 되는 연료의 양으로 조절 |
가격 | 비싸다 | 싸다 |
용도 | 대부분의 자동차, 중형 오토바이 등 | 소형 오토바이, 모형 항공기, 소형 모터보트 등 |
이상으로 4행정 기관과 2행정 기관의 비교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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