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식

램제트?터보 제트? 제트기관의 종류와 작동원리 총 정리

◎블로그◎ 2021. 6. 26. 17:21
반응형

이 사진은 제트기관을 정리해 놓은 블로그 글의 썸네일 입니다
제트기관의 구조와 원리

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제트기관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제트기관이 있기에 지금과 같이 제트 엔진 형태의

비행기가 있을 수 있었는데요,

과연 제트기관의 구조는 어떤지

또 원리는 어떤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제트기관 이란?

2. 제트 엔진의 종류

3. 램 제트기관 더 알아보기


 

 

제트기관의 구조와 원리 정리하기


1. 제트기관 이란?

이 사진은 제트기관의 모양을 나타낸 사진입니다

제트 기관의 정의를 먼저 하겠습니다. 제트 기관은, 가스 터빈과 같이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연료를 분사하여 발생시킨 고온ㆍ고압의 연소 가스를 분출시켜 그 반작용으로 추진력을 얻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제트 엔진의 종류

이 사진은 제트기관의 종류가 나와있는 사진입니다

① 터보 제트 기관 

  •  - 대기에서 흡입한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하고 이 압축 공기를 연소실로 끌어들여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키고, 고온ㆍ고압의 연소 가스를 압축기 구동용 터빈에 분출시켜 구동한 다음, 제트노즐에 분출시켜 추진력 얻음
     
  • 디퓨저(대기공기 압축) → 압축기(연소기 압력까지 단열 압축) → 연소실(연료가 공기와 연소하여 고온ㆍ고압 연소가스 생성) → 터빈(연소가스가 터빈에서 단열 팽창하여 회전일 얻음) → 제트노즐(팽창하면서 분출)



② 터보 프롭 기관

  •  터보 제트에 프로펠러가 추가로 장착된 구조
     
  • 연소 가스의 대부분으로 프로펠러를 구동시켜 추력을 얻고 다시 뒤로 분출시켜 추진력을 함께 얻는 기관
     
  • 성능은 프로펠러기와 터보 제트기의 중간 정도로서 중속도 중형 여객기나 수송기 등에 쓰임



③ 바이 패스 제트

  •  터보 프롭 기관의 프로펠러 대신에 축류 압축기를 갖추고, 이것에 의해 압축된 공기의 일부를 연소실의 바같 둘레를 통해서 연소 가스와 함께 분출시키는 기관
     
  •  터보 프롭의 결점인 감속 기어가 필요하지 않고, 압축한 공기를 압축기에 보내므로 연료 소비가 아주 적으며 비교적 고속의 수송기에 적합

 


④ 터보 팬 기관

  • 압축기 구동 터빈과 팬 구동 터빈을 별도로 설치하여 흡입 공기의 일부는 팬 구동 터빈에 의해 추진력을 얻고, 이와는 별도로 기관 내부에서 연소 가스에 의한 추진력을 얻게 된다.
     
  • 터보 제트 기관에 비해 연료의 소비율과 소음이 적으며, 대형 여객기에 주로 쓰임

 

램제트기관

  •  램효과를 이용하여 압축된 공기를 연소실로 유입하고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시켜 연소가스를 제트 노즐에 분출시켜 그 반동력으로 추진력을 얻음.

   ※ 램효과 : 비행 속도가 빨라지면(마하2이상) 기관에 유입되는 공기 자체의 관성에 의해 공기가 압축된다.

 

 

⑥ 펄스제트 기관 

  • 흡입된 공기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료가 연소되면 연소실 내부의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여 밸브들이 닫히면서 연소 가스가 분사 노즐로부터 분출되어 추진력을 얻고 연소가스가 분사된 뒤에는 연소실의 압력이 저하되므로, 밸브가 다시 열리면서 외부 공기가 연소실로 유입된다.
     
  • 연소가 간헐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저속에서는 성능이 좋지만, 진동과 소음이 크다.

 

 

 

3. 램제트 기관 더 알아보기

이 사진은 제트기관 중 램제트 기관의 사진입니다

램제트 기관의 구성

  • 디퓨저 : 흡입 공기의 운동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
  • 연소실 : 연료를 압축된 공기 중에서 연소시켜 고온의 연소 가스로 만든다.
  • 분사 노즐 : 연소가스를 분출시켜 추진력을 얻음

※ 램제트 기관의 특징
 

복잡하게 운동하는 부분이 없고, 구조가 간단하여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원동기와 같은 용도에 적합

 


 

이상으로 제트기관의 구조와, 종류 그리고 램제트기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보면 좋은 이 블로그의 다른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6월 기아자동차 판매조건/프로모션 정리

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입니다. 오늘 다뤄볼 내용은 기아자동차의 할인 조건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최근 기아에서 4세대 카니발과 K8의 판매량이 선전하는 등 기아에서 나오는 차량

ocargo.tistory.com

 

내연기관의 원리, 구조, 특징 정리

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입니다. 이번에 정리해 볼 내용은 약간은 학술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정리할 내용은 바로 내연기관의 원리와 특징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

ocargo.tistory.com

 

[자동차] 클러치란?클러치의 종류, 구조, 원리 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부품 중 클러치, 그 중에서도 마찰클러치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접근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클

ocargo.tistory.com

 

차동기어 장치 원리 및 구조, 필요성 총 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에 관한 모든 것을 정리하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부품 중 차동장치에 대해서 설명해 보려고 하는데요 차동장치의 구조와 원리 등에 대해서 학문적으로

ocargo.tistory.com

 

자동차 기관의 구조, 특징들 정리

안녕하세요 자동차 전문 블로그 오카고입니다. 오늘은 가솔린 자동차의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자동차는 기관 본체부터, 점화장

ocargo.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