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입니다.
이번에 정리해 볼 내용은 약간은 학술적인 내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정리할 내용은 바로 내연기관의 원리와 특징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또한 4행정으로 움직이는 기관은 어떻게 움직이고
각 행정당의 특징은 어떠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정의 2. 특징 3. 4행정 기관의 움직임 |
내연기관의 원리, 구조와 특징 한번에 알아보기
1. 정의
▪ 가스 또는 액체 연료를 기관 안에서 직접 연료를 연소시켜 얻은 고온ㆍ고압의 연소 가스의 팽창력으로 기계적인 에너지(동력)를 얻는 열기관을 내연기관이라고 합니다.
내연 기관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지만 우선은 왕복형과 속도형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 해 보았습니다.
⇒ 소구기관 : 소구라고 불리는 점화장치를 시동 버너로써 가열하여 적열된 상태로 되게 하고,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
2. 특징
내연기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장점
㉠ 열손실이 적어 열효율이 높다.
㉡ 연료 소비율이 적다.
㉢ 보일러가 필요 없으므로 소형으로 제작 가능하다.
㉣ 시동, 정지, 출력 조정 등이 쉽다.
▫ 단점
㉠ 기관의 진동과 소음이 심하다.
㉡ 소음이 심하다.
㉢ 자력으로 시동이 불가능하다.
3. 4행정 기관의 움직임
일반적인 가솔린, 디젤 등의 4행정 기관은 위와 같은 행정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행정의 특징과 밸브의 움직임, 피스톤, 실린더 부피, 압력 등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피스톤이 가장 높은 지점을 지날 때를 상사점이라 하고 가장 낮게 지날 때를 하사점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내연기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보면 좋은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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