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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블로그 오카고 입니다.
오늘은 로터리 기관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 중, 4행정의 자동차가 아닌
로터리 기관 역시 과거에는 엔진으로 쓰였습니다.
과연 현재는 잘쓰이지 않는 로터리 기관의 구조와 특징은 어떤지
또 원리는 어떤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로터리 기관이란? 2. 로터리 기관의 구조 3. 로터리 기관의 작동 원리 |
로터리기관의 구조와 원리, 특징 정리
1. 로터리 기관이란?
로터리 기관은, 회전체를 사용한 기관으로 케이싱과 로터는 피스톤 기관의 실린더와 피스톤에 해당합니다. 이때, 케이싱과 로터 사이에는 3개의 공간이 있으며 흡입, 압축, 폭발, 배기ㆍ소기를 합니다. 로터가 1회전하는 사이에 각 날개마다 4사이클 동작을 완성하게 됩니다. 왕복운동은 정지와 운동을 반복하지만 회전운동은 정지하는일이 없으므로 고속으로 운전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로터리 기관의 구조
다음으로는 로터리 기관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케이싱
- 회전자 하우징과 사이드 하우징으로 구성되며, 왕복 기관의 실린더에 상당하는 주요부
- 흡기구, 배기구, 점화 플러그 구멍이 있으며, 중심부에는 회전축을 지지하는 베어링과 회전자의 회전을 안내하는 고정 기어가 설치
② 회전자와 편심축
- 회전자는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각 꼭지점에는 회전자 하우징과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한 실이 있고, 회전자의 회전은 편심축을 회전시킴
3. 로터리 기관의 작동 원리
구분 | 설명 |
흡기 과정 | 회전자가 왼쪽 상단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면 작동실은 ①→②→③→④의 순으로 혼합기를 흡입하여, ⑤의 위치에서 회전자가 흡기구를 막고 흡입 과정을 마침 |
압축 과정 | 회전자가 흡기구를 막은 후 ⑤→⑥→⑦→⑧의 순서로 압축되며, 회전자가 ⑨의 위치에 있을 때가 최대로 압축되는 위치이다. |
팽창 과정 | 회전자가 ⑨에서 점화 플러그에 의하여 혼합기에 점화하면 ⑨→⑩→⑪→⑫과정으로 팽창하며, 이 때 주축에 회전력이 발생한다. |
배기 과정 | 상태 ⑬에서 배기구가 열리고, ⑬→⑭→⑮→⑯→⑰→⑱ 의 순서로 배기가스가 배출 |
이상으로 로터리 기관에 대해서
구조와 원리 특징 등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아래에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남기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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